본문 바로가기
누리자/유용한 정보

[하이패스] Hi-pass 단말기 인식 못했을 때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하는 방법

by 우림 2016. 5. 7.

어린이날 하이패스에 건전지가 없어서 하이패스 단말기를 인식하지 못하더군요.

본의아니게 미납요금이 발생했습니다.

계속 마음이 꺼림칙하던 차에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을 납부하는 사이트가 있다고 해서 찾아갔습니다.


https://www.excard.co.kr

여기서 간편하게 납부할수가 있더라구요.

물론, 미납요금이 조회되기 위해서는 많은 작업들을 해야 한답니다 ㅠ

(많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인증받기 위한 복잡한 과정들이 필요한데 사실 그 과정이 좀 짜증이 날 것입니다.)





이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가 모두 등록돼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미납요금이 조회가 되고 납부도 할 수가 있습니다.

1. 아이핀 등록

2. 공인인증서 등록

3. 하이패스 카드 등록

4. 차량번호 등록






미납요금을 조회해보니 저는 3건의 미납건이 있었고 총 10,200원을 납부해야 하네요.

이상하게 결재수단이 3개나 있는데 후불카드를 선택해야만 납부할수가 있더군요.





납부를 완료하니 이렇게 미납목록이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납부하는 건 매우 편리하게 잘 돼 있네요.


하지만, 로그인을 하기 위한 아이핀 등록, 공인인증서 등록 등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 설치 과정 등이 저는 거의 30분이나 걸려서 짜증이 좀 나더라구요 ㅠ

작년부터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고 들었었는데 그냥 흐지부지 된 모양입니다.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쓴다는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은 빨리 정부에서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프로그래머로서 보안을 위해 이렇게 불편하고 힘들게만 사용해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하루빨리 대책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