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일상/끄적끄적

노트북과 윈도우7 문제 (살다보니 이런 일도 있구나 ㅠ)

by 우림 2017. 12. 7.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로 살다보니 여기저기 많은 프로젝트와 많은 회사와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올해 1년은 프로그래머로서 생활하는 동안 가장 힘들었던 한해가 아녔나 회상해 봅니다.

힘든 두번의 프로젝트를 마치고 올해 세번째 프로젝트에 투입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윈도7만 지원한다고해서 윈도7을 설치하고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모두 마치고 프로젝트에 들어와서 셋팅까지 완료했습니다.




12월 1일 금요일날 투입이 되었죠.
예전에 같이 일했던 분들이 돌아다니면서 보이길래 인사도 하고 여유로운 하루를 보내고 있는데 오후 4시쯤 IP가 나왔다고해서 셋팅을 하려고 자고 있는 노트북의 파워를 켰는데 웬걸(?) 전원을 켜도 노트북이 아무 반응이 없는 겁니다.




담당자에게 문의하니 수리를 받기 위해 반출하려면 상부 결재를 받아야해서 1~2일 걸린다더군요.

일단, 퇴근을 하고 어떻게할까 고민을 하다가 마침 집에서 쓰는 노트북이 문제도 많고 7년째 쓰고 있는거라 버릴셈치고 노트북을 저렴한걸로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텔 i5-8세대 CPU와 8GB의 메모리, SSD하드인 저렴한 노트북을 찾아보니 55만원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마침 다음날이 토요일이고 집도 용산에서 가깝고해서 직접수령해서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USB로 윈도7을 설치하는데 웬걸(?) 이 노트북은 윈도7 드라이버를 설치할수가 없어서 원도7이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구매했던 지마켓을 확인해보니 작은 글씨로 윈도10만 설치가능하다고 적혀 있더군요.

할수없이 월요일날 집에서 사용하던 7년된 노트북을 들고 회사로 갔습니다.
다행히 반입이 됬고 이것저것 설치를 하고 이날따라 회의가 많더군요. 오후 4시쯤 세번의 회의를 마치고 다시 노트북을 켜는데..!! 또 노트북이 안켜지는 겁니다. 배터리가 고장난 것 같아 배터리를 빼도 안 켜졌습니다 ㅠ

담당자에게 또 전원이 안켜진다고하니 믿기 힘들다는 모션을 취하면서 노트북을 확인하러 내 자리로 오더군요.  하지만 이내 안켜지는 걸 확인하고는 헛웃음을  짓고 돌아갔습니다. 일단 먼저 가지고왔던 노트북 반출승인이 나서 포맷을 신청하니 내일 오후4시쯤 찾으러 오라고 하더군요.



오후 4시에 반출을 하고 서비스센터에 맡기고 수리가 되려면 2~3일 걸릴수도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됬습니다.

결국은 노트북을 하나 사기로 결정하고 윈도7이 되는 노트북으로 나름 사양도 괜찮고 저렴한 놈으로 골랐는데 삼성노트북5를 77만원쯤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이 윈도10이고 윈도7 드라이버는 따로 제공을 하고 있더군요.

회사에 양해를 구하고 이번에도 용산에서 직접수령을 해서 윈도7을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웬걸(?) usb가 하나도 인식이 안되는 겁니다.
아니, 설치할때는 usb로 설치했는데 다 설치하고나니 usb가 인식이 안된다?

구매한 곳에 전화를 하니 삼성노트북이니 삼성서비스센터에  가서   해결을 하라더군요. 부랴부랴 삼성서비스센터에 갔는데 정품 윈도우가  없으면 도움을 줄 수가 없다고 하더군요 ㅠ

아니, free DOS로 구매를 했는데 정품윈도우를 살꺼면 왜 이 고생을 합니까? 고민 끝에 파티션을 나눠서 다른 한쪽에 윈도10을 설치하면 usb 문제가 해결이 될꺼 같더군요.



파티션을 나누고 C드라이브에는 윈도7이 깔려있고 D드라이브에 윈도10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윈도10으로 부팅을 하니 usb가 인식이 되더군요. usb로 윈도7에 필요한 드라이브 파일들을 복사해놓고 다시 재부팅해서 이번에는 윈도7으로 선택을 하고 들어가서 장치드라이버를 다 설치했습니다.

장치관리자를 보니 모든 구성품들의 드라이버가 다 설치됬습니다. 그리고나서 인터넷을 연결하고 윈도업데이트를 하면 끝~!!! 4시 회의까지 빠듯하기는해도 갈 수 있겠다 싶더군요.

근데, 웬걸(?) 이번엔 로컬 네트워크가 작동을 하지 않는 거에요. 나참.. 무선네트워크는 잘 되는데 로컬네트워크가 안됩니다. 회사에선 보안 땜에 무선네트워크로는 일할 수 없단 말이죠 ㅠ




결국, 4시 회의를 포기하기로 하고 전화해서 사정을 얘기했더니 셋팅 잘해서 내일 출근하라고 하더군요. 그때부터 구글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방법을 다 해봤지만 로컬네트워크는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판매업체에 전화해 봤지만 해결방법은 얘기하지 않고 삼성서비스센터에서 해결하라는데 서비스센터에 가봐야 윈도정품이 없으면 해결해 줄 수 없다고 하겠죠. 아~ 스트레스~!!!

결국, 자정 넘게 해봤지만 안돼서 포기하고 다음날 고장난 노트북 고쳐서 다시 반입해서 지금 그 노트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ㅠ

하지만, 덕분에 저는 노트북을 2개나 구매했네요 ㅠㅠ



노트북 쌓아놓고 쓰게 생겼네요 ㅠ
중고로 팔던지..


'나의 일상 >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  (0) 2020.07.27
정말 오랜만에 받아보는 연하장  (0) 2018.01.09
올해 벌써 3번째 접촉사고가 났다 ㅠ  (0) 2017.11.05
처음 만들어 본 메론꿀청  (0) 2017.11.05
다시 만들어 본 레몬생강차  (0) 2017.10.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