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리자/건강정보

죽을 때까지 배우는 거구나 (나이탓 하지 않기)

by 우림 2020. 12. 13.

40대 초반까지만해도 나이탓을 하며
항상 뒤로 물러서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내가 나이탓을 하며 한발 물러서게 된 이유는
40살부터 무려 6년동안 중국어 공부를 했는데도
늘지 않는 실력 때문에...
"나이 때문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결국 중국어를 손에서 놓은지 1년 반이나 됐다.
하지만, 며칠 전 KBS 생로변사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나서
내 생각이 틀렸다는 걸 깨달았다.

 

103세에 스키타는 할아버지
98세에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고 100세에 스페인어를 공부하기 시작했다는 106세 할아버지

103세에도 스키를 탈 정도로 건강하신 할아버지와
98세에 석사학위를 받고 현재 106세의 나이에도 외국어를 공부하시는 할아버지

이 프로그램을 보고 아~ 내가 정말 잘못 생각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10대의 청소년들, 20대의 청년들과 비교하면 학습능력이 조금 떨어지겠지만
그렇다고 나이 때문에 중국어를 포기한 건 정말 나의 큰 실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탓 그만하고
요즘 볼링에 빠져 있으니까
볼링영상으로 영어공부부터 다시 시작해볼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

이 말을 항상 마음에 새겨야겠다.

댓글